DFA 어워드 2021 수상작 발표



아시아 대표 디자인 어워드, 디자인 분야 선구자 3인과 더불어 아시아 지역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친 국내외 디자인 프로젝트에 상을 수여

홍콩 - Media OutReach - 2021년 10월 19일 - DFA 어워드(DFA Awards)는 홍콩 디자인 센터(HKDC)의 플래그십 프로그램으로 디자인 산업에 크게 기여한 리더, 그리고 아시아적 시각을 갖춘 우수한 디자인을 전면에 내세운 프로젝트를 5개 부문에 걸쳐 시상하고 있다. 2021년 수상자는 DFA 공로상(DFA LAA)에 패트릭 휘트니(Patrick Whitney) 하버드 T.H. 챈 보건대학원 방문교수, DFA 디자인 리더십상(DFA DLA)에 탄민리앙(Min-Liang Tan) Razer Inc. 공동 창립자 겸 CEO, DFA 최우수 중국인 디자이너상(DFA WOCD)에 프리먼 라우(Freeman Lau) KL&K Creative Strategics 창립자 등 3명이다. 또한 DFA 디자인 아시아상(DFA DFAA) 수상작으로는 180의 프로젝트가 선정되었다.


홍콩 디자인 센터(HKDC)가 주관하고 홍콩특별행정구 산하 크리에이트 홍콩(CreateHK)이 리드 스폰서인 DFA 어워드는 사회에서 디자이너들이 맡은 역할을 뒷받침하는 한편 아시아 지역 내에 영향을 끼친 우수 디자인을 시상하기 위해 2003년 만들어졌다.

 

HKDC 회장인 에릭 (Eric Yim) 교수 올해 시상에 대해 "디자인은 사람과 문화, 아이디어를 하나로 묶는 홍콩이라는 도시의 핵심적인 요소 하나로 팬데믹에 따른 불확실성과 마주하고 있는 요즘과 같은 시기에 특히 중요하다. 올해 수상자인 패트릭 휘트니, 탄민리앙, 프리먼 라우는 각자의 작품과 리더십, 헌신을 통해 디자인이 어떻게 지역사회에 영향을 미치고 하나의 특이점을 통해 각계 각층의 사람들을 하나로 뭉치게 하며 아시아와 세계 사회 발전에 기여할 있는지를 보여주었다" 밝혔다.

 

DFA 공로상 2021 (DFA LAA)

 


패트릭 휘트니(Patrick Whitney)

하버드 T.H. 챈 보건대학원 방문교수

 

패트릭 휘트니 교수가 소속된 하버드 T.H. 챈 보건대학원은 각종 디자인 기법과 프레임워크가 인간의 행복한 삶을 발전시킬 수 있는지를 연구하는 대표적 기관이다. 휘트니 교수는 인간 중심 디자인과 전략 디자인 개념을 정립한 사상적 리더 중 한 사람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다양한 해외 디자인 이벤트에 연사로 초청되어 혁신, 지속 가능성, 인간의 행복한 삶을 주제로 강연했다. Global Entrepreneur Magazine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비즈니스로 발전시키는 데 기여한 전 세계 주요 인사 25인 중 하나로 선정하기도 했다.

 

DFA 공로상(DFA LAA) 2021은 휘트니 교수가 디자인 전략 개발, 교육 프로그램, 그리고 각종 디자인 기관 지도를 통해 디자인 이론과 실무를 적극적으로 융합하며 디자인 산업에 기여한 바를 높게 평가했다.


DFA 디자인 리더십상 2021 (DFA DLA)



사진 출처: Razer

 

탄민리앙(Min-Liang Tan)
Razer Inc. 공동 창립자 겸 CEO


변호사 출신인 탄민리앙은 e스포츠 하드웨어 선구자 중 한 사람으로 자신의 꿈을 이루는 동시에 사회에도 기여한 젊은 세대의 롤 모델이다. 게이머를 위한 세계적 라이프스타일 브랜드인 Razer Inc.의 공동 창립자이자 CEO 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탄민리앙은 미래 지향적 사고와 혁신적 디자인이 게임 업계를 뒤흔들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었다.

 

DFA 디자인 리더십상 2021은 디자인을 통해 게임 산업의 경계를 허물고 산업 혁신을 주도한 점을 높히 평가했다. Razer는 탄민리앙의 전략적, 창의적 리더십을 통해 2인 스타트업에서 다양한 시장 내 선두를 차지한 테크업계 유니콘 기업으로 거듭났다.

 

DFA 최우수 중국인 디자이너상 2021 (DFA WOCD)

 

 

프리먼 라우(Freeman Lau)
KL&K Creative Strategics 창립자

 

프리먼 라우는 홍콩의 디자이너로 미술과 디자인 혁신으로 높은 명성을 얻었으며 다수의 상을 수상한 Watson 물병 등 홍콩을 상징하는 여러 디자인을 만들어냈다. 미학과 기능성을 겸비한 디자인으로 현지 생수업계의 한 획을 그었으며 홍콩과 중화권, 그리고 아시아 지역 디자인 발전을 위해 활발하게 활동 중이다.

 

라우는 그래픽 디자인부터 순수 미술에 이르기까지 디자인 분야 전반에 걸쳐 창의적 능력을 발휘했으며 이 같은 기여는 홍콩 사회에 널리 알려졌다. 이와 같은 창작 활동은 아시아 지역에 커다란 문화적 영향력을 발휘했으며 대표적으로 그의 Chairplay 시리즈에서 잘 나타나 있다. 본 시리즈는 전 세계 곳곳에서 개별 전시회를 통해 선보인 다양한 가구와 조각으로 이루어져 있다. Chairplay의 개념은 다양한 인간 중심 이슈들을 탐구하기 위한 은유이며 라우의 대표적인 작업 중 하나다.

 

DFA 최우수 중국인 디자이너상 2021은 프리먼 라우가 홍콩, 그리고 아시아 지역 내 디자인,  크리에이티브 산업 및 문화에 헌신, 기여한 점을 높게 평가했다.


DFA 디자인 아시아상 2021 (DFA DFAA)


DFA 디자인 포 아시아상은 2003년 만들어진 이후 우수한 디자인을 발굴하고 아시아적 시각을 가진 뛰어난 디자인을 대상으로 시상하고 있으며 디자인 인재와 기업들이 다양한 디자인 프로젝트를 해외에 소개하는 발판이 되고 있다. 본상은 대상과 카테고리상으로 구성된다. 카테고리상 출품작들은 공개 출품 방식으로 제출되었으며 총 24개 카테고리에 걸쳐 의류 및 액세서리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환경 디자인, 제품 및 산업 디자인 등 4개 분야를 대상으로 하며 우수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금상, 은상, 동상, 우수상을 수여한다. 대상은 각 카테고리상 금상 수상자와 기타 후보로 선정된 디자인 프로젝트에 수상 자격이 부여된다.




조셉 (Joseph Wong) 홍콩 디자인 센터장은 "팬데믹 상황 속에서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해결책은 바로 창의성과 혁신이다. 인도주의 목적, 환경, 문화, 지속 가능한 개발, 기술 발전을 통한 재활성화, 그리고 기능성과 미학을 결합하는 프로젝트에 상을 수여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본상의 국제 심사위원단은 경험 많은 디자인 업계 전문가와 프로페셔널로 구성되었다. 출품작에 대한 다단계 심사를 통해 총 180개의 작품이 선정되어 상이 수여되었다. 여기에는 대상 12개, 특별언급 대상 6개, 카테고리상 금상, 은상, 동상, 우수상 162개가 포함된다. 올해 최다 수상 국가는 중국(본토)과 일본으로 각각 52개의 상을 휩쓸었고, 홍콩이 41개의 상을 가져갔다.

 

수상작 목록 전체와 고화질 사진이 포함된 DFA Award 2021 Press Kit 다운로드:

https://bit.ly/3oQMQbQ




发行人全权负责对本公告的内容
DFA Awards (www.dfaawards.com) 개요

홍콩 디자인 센터는 사회에서 디자이너들이 맡은 역할을 뒷받침하는 한편 아시아 지역 내에서 영향을 끼친 모범적 디자인과 프로젝트, 그리고 디자인 리더십을 선정해 시상하기 위해 2003년 DFA 어워드를 만들었다. 2005년 이후에는 홍콩 내 신진 디자이너들을 발굴하는 역할도 담당하고 있다.

 

DFA 어워드는 5개 프로그램을 통해 아시아 지역 내에서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5개 프로그램은  DFA 공로상, DFA 디자인 리더십상, DFA 최우수 중국인 디자이너상, DFA 디자인 포 아시아상, 그리고 DFA 홍콩 신진 디자이너상이다.

 

홍콩 디자인 센터 (www.hkdesigncentre.org) 개요
홍콩 디자인 센터 (www.hkdesigncentre.org) 개요

홍콩 디자인 센터(HKDC)는 홍콩을 아시아 디자인 우수성의 중심지로 만들고자 한 홍콩 특별행정구 정부의 전략 파트너로서 2001년 설립됐다. HKDC는 디자인과 디자인 사고의 전략적이고 광범위한 활용 촉진이 공적 사명이다. 이는 비즈니스 가치 창출과 사회적 웰빙 향상을 위한 것으로, 홍콩을 아시아의 국제적 디자인 중심지로 발전시킨다는 것이 HKDC의 목표다. HKDC의 플래그십 프로그램으로는 디자인, 혁신, 브랜드를 위한 아시아 최고의 연례 컨퍼런스이자 이벤트인 Business of Design Week(BODW, 2002~), 가장 잘 알려진 아시아적 관점의 우수한 디자인과 리더를 선정하는 어워드인 DFA Awards(2003~), 글로벌 디자인 커뮤니티 관계자들과 함께 복잡한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디자인에 대해 탐구하는 Knowledge of Design Week (KODW, 2006~)가 있다.

 

또한 본 센터는 미래의 디자인 및 패션 기업가를 육성하기 위한 2년제 프로그램인 디자인 인큐베이션 프로그램(Design Incubation Programme)(2012~)과 패션 인큐베이션 프로그램(Fashion Incubation Programme)(2016~)을 운영하며 패션 무역 및 비즈니스 발전의 아시아 허브로 홍콩을 자리매김하기 위해 대화와 상호작용, 문화 교류를 합친 이니셔티브 패션 아시아 홍콩(FASHION ASIA HONG KONG)(2016~)을 론칭했다.


#홍콩디자인센터 #HKDC

크리에이트 홍콩 (www.createhk.gov.hk) 개요

크리에이트 홍콩(CreateHK)은 2009년 홍콩특별행정구가 신설한 정부 기관으로 상무경제발전국 통신창의산업과에 속해 있으며 홍콩 혁신산업 발전을 주도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인재와 스타트업 육성, 시장 진출, 그리고 홍콩을 아시아 지역의 크리에이티브 수도로 만들고 혁신 분위기를 육성하는 것이 전략적 목표다. CreateHK는 2011년부터 DFA 디자인 포 아시아 어워드 그리고 홍콩 디자인 센터의 플래그십 프로그램, 기타 홍콩 디자인 홍보 프로젝트를 후원하고 있다.

 

본 보도자료는 홍콩 디자인 센터가 제작했으며 CatchOn, a Finn Partners Company를 통해 배포된다.


Disclaimer: The Government of the Hong Kong Special Administrative Region provides funding support to the project only, and does not otherwise take part in the project. Any opinions, findings, conclusions or recommendations expressed in these materials/events (or by members of the project team) are those of the project organizers only and do not reflect the views of the Government of the Hong Kong Special Administrative Region, the Communications and Creative Industries Branch of the Commerce and Economic Development Bureau, Create Hong Kong, the CreateSmart Initiative Secretariat or the CreateSmart Initiative Vetting Committee.


来源:

Hong Kong Design Centre

类别:

Design

阅读:

English, Japanese

发布于:

19 Oct 2021

过去的新闻稿

更多
#Design #Event & Exhibition

25 March 2024

DFA Design for Asia Awards 2024

联系 Media OutReach Newswire

立即联系我们